티스토리 뷰
목차
과거에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선 동사무소(현 주민센터)에 방문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며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인터넷으로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민원24 접속하기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민원24 바로가기
2. 주민등록등본(초본) 클릭하기
민원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해주세요.
3. 주민증록표등본(초본) 발급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4. 비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은 번거로워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회원가입을 하건 비회원으로 하건 주민등록등본 내용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5. 약관 동의하기
비회원 신청을 하기 의해서 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합니다.' 두 개를 모두 선택해주세요.
6.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란에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하신 후 입력 확인에 보이는 숫자를 아래 똑같이 기재해주신 후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7.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신청
주민등록표등본을 출력할 예정이기 때문에 주민등록표등본을 클릭해주신 후 거주하고 계신 주소를 선택해주세요. 발급 형태는 발급과 선택 발급으로 나뉘는데 '선택 발급'을 선택할 경우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발급'을 선택할 경우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외에 나머지 정보는 모두 표시됩니다.(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 정보 등)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 (제3자제출용), 온라인 발급 (전자문서 지갑), 일반 보통우편, 등기 보통우편 방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제3자제출용)은 직접 인쇄할 때 사용하고, 온라인 발급 (전자문서 지갑)은 타인에게 전자문서로 주민등록등본을 발송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 보통우편과 등기 보통우편은 편지로 주민등록등본을 보낼 때 이용합니다. 수령방법까지 선택을 마치셨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8. 인증서비스 이용하기
주민등록등본은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을 하는 방법은 간편 인증과 공동·금융인증서 인증이 있습니다.
9. 문서 출력하기
본인인증까지 마치면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이동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교부 부분의 문서 출력을 클릭해주세요.
10. 인쇄하기
인쇄를 클릭해주세요.
11. 인쇄 클릭하기
좌측 화면의 미리보기를 통하여 주민등록등본이 맞는지 확인 후, 인쇄할 프린터를 설정한 후 인쇄를 클릭해주시면 주민등록등본이 출력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제출할 필요가 많은 문서이므로 출력방법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번 필요할 때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1장에 400원씩 수수료를 내면서 출력받아야 합니다. 글 내에서 언급했듯이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지대장 무료열람 방법 (0) | 2022.08.27 |
---|---|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 (0) | 2022.08.26 |
코로나19 유급휴가비 지원 방법 (0) | 2022.08.23 |
정부24 회원가입 방법 (0) | 2022.08.23 |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알아보는 방법 (0) | 2022.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