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부동산 임장은 상당히 친숙한 용어일 것입니다. 부동산 임장 뜻부터 주의사항, 꿀팁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를 공개하여 부동산 경매 물건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부동산 임장 뜻

부동산 임장 영어로 real estate attendance인데요. 부동산 임장이란 관심 있는 지역의 부동산을 실제로 보고 해당 물건의 상태, 주변의 정주여건, 시세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인프라, 교통, 학군, 지역 분위기 등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부동산 임장활동을 직접 나가기 전 인터넷과 전화 등을 통해 사전조사를 하는 손품 조사도 요즘은 필수가 됐습니다.

 

일반 매매 부동산 임장과 부동산 경매 임장은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경매 부동산 임장 시에는 거주자 및 관련 서류 등까지 확인해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로 낙찰받아 물건에 치명적인 하자가 있을 경우 큰 손해가 발생하니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주거용 부동산 현장조사

경매 부동산 임장 다니는 법, 부동산 임장 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능하다면 빠른 나이에 남자 친구와 여자 친구와 부동산 임장 데이트도 즐겨보시길 권장합니다. 20대 부동산 임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글 하단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1. 경매 부동산 손품 방법

요즘은 인터넷으로 조사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다 보니 현장조사 전 손품을 충분히 해보고 현장에 나가서 내가 조사한 내용이 틀리지 않았나 확인만 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등을 통해 문서에 기재된 주소와 현황이 맞는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건축물의 실제 동, 호수 표시가 건축물대장 상의 표시와 불일치할 경우 대항력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항력 있는 임차인(+대항력 존속 요건)

임차인 권리분석의 핵심인 대항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차인 권리분석은 임차인이 대항력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와 배당으로 보증금 전액을 받을 수 있는지, 낙찰자가 인수해야 되는 금액

passingrich.tistory.com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

건축물대장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은 건물의 소재지, 건물의 용도, 구조, 건축면적, 층수, 소유자의 인적사항 등이 기재되어 있는 장부입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사이트

passingrich.tistory.com

 

그리고 인터넷 지도를 통해 지하철역, 학교, 마트 등 주변 편의시설과의 거리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시세를 실거래가 등을 통해 미리 파악하고 가는 것도 필요합니다. 특히 빌라, 다세대의 경우 시세 예측이 어렵고, 부동산 사장님들도 거래 사례가 적어 가격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전 시세조사는 필수입니다.

 

 

빌라 시세 조회 방법

빌라를 경매로 받거나 일반 매매할 경우 아파트와 달리 거래량이 적어 빌라 시세 파악은 어려운 편입니다. 실제로 빌라 매물을 봐도 적정 시세인지 확인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passingrich.tistory.com

 

 

2. 부동산 현장조사 시세 파악

특별한 하자가 없을 시 손품을 통해 얻은 시세가 맞는지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인근 부동산 중개소를 방문할 때 매수자로 문의하는지, 매도자로 문의하는지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매수자라고 했을 땐 부동산 사장님이 거래 가능 가격을 높게 부를 것이고, 매도자라고 했을 땐 거래 가능 가격을 낮게 부를 것입니다.

 

부동산 사장님마다 매수를 낮은 가격에 해줄 수 있는 분(잘 깎는 분), 매도를 높은 가격에 해줄 수 있는 분을 잘 선별해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신 있게 매도를 높은 가격에 해줄 수 있다고 하는 사장님에게 추후에 매도를 부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말로만 잘하는 사장님은 잘 걸러내야겠죠.

 

 

3. 주변 환경 조사

부동산 신조어 속에 답이 있습니다. 역세권, 초품아, 스세권, 병세권, 몰세권, 숲세권 등등 물건의 가치를 높여주는 것들에 대한 용어들입니다. 해당 상품들이 근처에 있다는 것인데요. 결국 부동산직장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접근하기 위해 시간을 얼마나 절약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는 것을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지하철, 광역버스, 학군, 백화점, 공원, 병원 등 프리미엄을 올려줄 수 있는 요소들이 주변에 있는지 확인하고 거리는 얼마나 되는지 직접 체크해보세요. 반대로 혐오시설이 주위에 있는지 체크하시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납골당, 쓰레기 소각장, 전신주, 비행장 등 다양한 혐오시설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매도할 때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물건 직접 조사

부동산 거래의 경험이 적을수록 해당 물건과 사랑에 빠지기 쉽습니다. 무슨 의미냐 하면 한번 마음에 들었다 하면 물건의 단점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럴수록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를 통해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현장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생각보다 상당히 많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 우편물 : 우편물이 많이 쌓여있으면 사람이 거주하지 않고 있을 가능성도 있고 심지어 경매 사실조차 모르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전기계량기 :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사람이 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전기를 사용한 흔적이 없다면 사람이 거주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방향 : 빌라나 다세대 같은 경우 향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반지하가 있을 경우 특히 채광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옥상 방수공사, 외부 크랙 : 옥상 방수공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고, 외부에 크랙이 있다면 누수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5. 점유 관계 확인

신분증과 경매 물건 정보지 복사본만 있으면 물건지 주소와 관계없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해당 물건의 전입세대 열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입세대 열람 수수료는 300원입니다.

 

만약 세대원 중 세대주보다 전입을 빨리 한 사람이 있다면 최초 전입일자를 기준으로 대항력을 취득하게 되는데요. 추후에 세대원으로 들어온 자에게 세대주를 넘기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때는 해당 세대원의 성명과 전입일자를 열람해보셔야만 합니다. 또한 채무자와 성이 다른 점유자가 있을 경우 주민센터 직원에게 반드시 채무자와의 친인척 관계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법에 따라 세대주보다 세대원의 전입일자가 빠른 경우 그 세대원의 성명과 전입일자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6. 관리사무소 확인

관리사무소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은 낮은 편이긴 합니다만 입주예정자라고 하면 호의적으로 대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관리비 미납이 심할 경우 낙찰자는 관리사무소 입장에서 한줄기의 빛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협조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확인해볼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리비 미납 여부와 금액
  • 기본 관리비
  • 점유자와 소유자의 관계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

요즘은 부동산 임장 스터디를 통해 부동산 임장 엑셀, 부동산 임장 보고서를 주고받기도 하는데요. 개인으로 아파트 임장 등의 경매 부동산 임장 시 임장 사진을 찍다 보면 정신없어서 현장조사 시 놓치는 부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이 적은 분일수록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는 필수인데요.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를 통해 완벽한 현장조사를 기원합니다.

 

부동산-임장-체크리스트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 한글 파일과 엑셀 파일을 공유합니다.

부동산-임장-체크리스트.hwp
0.02MB
부동산-임장-체크리스트.xlsx
0.11MB

 

경매 시 부동산 임장 팁, 부동산 임장 다니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반 부동산 임장 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임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으시다면 부동산 임장 스터디를 통해 부동산 임장활동을 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