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TV, DTI, DSR 뜻 계산 방법 알아보기 - LTV, DTI, DSR은 주택담보대출 시 필수 용어인데요. 이 세 가지 용어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애매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은 이 글을 읽고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섬네일
섬네일

 

LTV DTI DSR 뜻

LTV DTI DSR은 집을 매매하거나 전세자금을 마련할 때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기준이 되는 지표인데요. 대출 비율을 나누는 이유는 은행도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 빌려가는 사람이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돈을 빌려가는 사람의 신용만큼 비율이 나뉘게 되는 건데요. 일반적으로 원리금 상환을 전제로 하는데요, 이때 원리금은 원금+이자를 말합니다.

 

 

 

1. LTV 란?

LTV 뜻은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로 주택담보 대출비율을 뜻합니다. 즉, 집 값의 몇 %가 대출이 나오냐를 보는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LTV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면, 집 값이 5억이고 LTV 60%라면 대출 가능 금액은 5억 × 60% = 3억 원입니다. 이때 집 값은 실거래가가 아닌 KB시세로 판단하게 됩니다.

 

 

kb 아파트 시세 조회 방법

kb 아파트 시세 조회 서비스는 국민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는 kb부동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공시지가와 kb시세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엄연하게 다릅니다. kb시세 보

passingrich.tistory.com

 

2. DTI 란?

DTI 뜻은 Debt To incom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 상환비율을 뜻합니다. 즉, 연소득을 평가하여 대출을 갚을 수 있는 만큼만 빌려주겠다는 의미입니다. DTI 계산 방법은 '(대출 원리금 + 기타 대출 이자) / 연소득'입니다. 이때 대출 원리금은 새로 살 집을 담보로 빌린 대출 원리금(원금+이자)을 뜻하며, 기타 대출 이자는 기타 다른 대출의 원금을 제외한 이자만 포함입니다.

 

예를 들면, 연봉 5천만 원 / DTI 40% / 30년 상환 / 기타 대출이자 0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5천만 원 × 40% = 2천만 원 → 은행에서 이 사람은 1년에 2천만 원의 대출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 2천만 원 × 30년 (상환기간) = 6억  총 6억 원 대출이 가능합니다.

 

3. DSR 이란?

DSR 뜻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을 뜻합니다. 즉, 연소득과 이미 있는 모든 대출을 고려하여 갚을 수 있는 정도만 빌려주겠다는 의미입니다. DSR 계산 방법은 '(대출 원리금 + 기타 대출 원리금) / 연소득'입니다. 이때 대출 원리금은 새로 살 집을 담보로 빌린 대출 원리금(원금+이자)을 뜻하며, 기타 다른 대출의 원리금(원금+이자)을 뜻합니다.

 

DSR 계산 방식은 DTI와 동일하지만, 기타 모든 대출 원리금(원금+이자)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매우 강력한 규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때 모든 대출은 학자금 대출, 차 할부, 신용대출 등을 포함합니다.

 

 

최근 LTV 규제만 완화해주는 것이 정부의 생색내기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인데요. LTV 외에 DTI, DSR 규제가 완화되지 않으면 LTV 완화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 알아보기

자산을 불리기 위한 가장 좋은 절세법은 단연코 1세대 1주택 비과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른 세법에 비해 간단하다고 착각을 하여 비과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passingrich.tistory.com

 

 

kb시세 높이는 방법(+kb시세 갱신 업데이트)

kb시세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kb시세가 실거래가와 차이가 심하거나 낮아서 원하는 만큼의 금액이 대출이 안 나올 경우 kb시세 갱신 주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리

passingrich.tistory.com

 

 

말소기준권리 뜻, 종류 알아보기

말소기준권리는 경매 절차에서 매각으로 소멸 또는 낙찰자에게 인수되는 권리 판단의 기준이 되는 권리인데요. 경매물건 중 80% 이상이 말소기준권리만 찾으면 해결되는 물건들이 많기 때문에

passingrich.tistory.com